본문 바로가기

[사회-정치-경제]/경제

주식 투자 지표 정리 (DPS, PBR, PER, ROE, PSR, 외국인소진율)

반응형
# 주식 투자 지표 | 용어 총 정리 (DPS, PBR, PER, ROE, PSR, 외국인소진율) 주식 관련 용어들 정리해 봅시다. 모두들 성투 (성공한 투자) 되시길... 저도 주린이이기 때문에 불확실한 |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HD현대일렉트릭 주가 차트
## PH
  • 2023-11-03 : First posting.
## TOC ## 기본 용어들 주가 지수 (Stock Index): 주식 시장의 종합적인 동향을 나타내기 위해 여러 주식의 가격을 특정 방식으로 집계한 지수입니다. 주식 (Stock): 회사의 소유 지분을 나타내는 금융 상품으로, 주주는 회사의 소유권을 가집니다. 주가 (Stock Price): 한 주의 주식 가격을 말하며,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주주 (Shareholder):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개인이나 단체로, 회사의 경영 및 이익에 참여할 권리를 갖습니다. ## 주가 지수 (Stock Index) 용어정리 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 주가*주식발행수 (현 기업가치 평가지수)
이건 내 평가보다 낮을수록 저평가 되었다는 뜻이니, 더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뜻임. 그러니 적당히 낮은게 주가가 올라갈 확률이 높은 주식이란 뜻. ROE (Return On Equity): (순이익/자본총계)\times100 = (Net Income)/(Shareholders' Equity)\times100
자본을 이용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가?
(1주당 순이익)/(1주 가격)\times100 인줄 알았는데, 이건 아닌듯? 자본총계 (Equity) 라는게 잉여 이익이라고도 하는데, 회사가 모든 재산을 현금화하고 빚도 다 갚고해서 남는 돈이 자본총계라는듯? 시가총액하고는 다른거네. 이건 높을수록 주가가 높아지게 되는 아주 직접적인 지표 인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닐듯? 자본총계가 낮다는 뜻도 되니까 현금화되는 돈이 적다는 뜻도 있는듯. 따라서 시가총액을 낮추게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뜻. 즉 주가를 낮출수도 있는 지표. 아무튼 나는 그래도 이 지표가 높으면 주가가 높아질거라는 직접적인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음. ROA (Return on Assets): (Net Income)/(Total Assets)
ROE 랑은 약간 다른게 부채를 생각 안하고 Total Assets 으로 나눈 지표인듯? 뭔 차이일까나? 배당금 (Dividend) 및 배당수익률 (DY: Dividend Yield Ratio, DPS: Dividend Per Share): (연 배당금/주가)\times100
받고 있는 배당금이 현재 주가의 몇 %인가?
이건 예금하고 비교할 수 있는 지표일텐데, 배당률은 높으면 주가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했을때, 예금만큼 괜찮다는 뜻이지만... 배당률만 높다고 다 좋은건 아님. 회사가 성장을 못하면 주가가 올라가질 않을테니 배당률을 높게 받았다고 해도 주가가 떨어져서 전체적으론 손해를 볼수도 있음. 그래도 주가도 오름세고 배당률도 적당하다면 금상첨화. PBR (Price Book-value Ratio): 주가/(1주당 순자산 (BPS: Book-value Per Share))
주가가 그 회사의 1주당 순자산의 몇배가 되는가?
제조업체의 경우 기기설비나 땅값, 건물값 등 자산에 해당하는 금액이 있을텐데, 이렇게 가처분 가능한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되느냐의 지표일듯? 이건 낮을수록 주가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므로 낮을수록 좋을듯?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1주당 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 시가총액/순이익
현재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몇배로 매매되고 있는가?
직원들에게 월급 | 연봉 다 지급하고, 원재료 값도 다 지불하고 판매한 금액에서 빼면 순이익이 나올텐데, 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을 의미하므로 낮을수록 더 주가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므로 낮을수록 좋을듯? 대신 이게 높다는건 미래 지향적으로 봤을때 이 회사가 더 성장 잘할거란 대중들의 의견 | 믿음이기도 함. PSR (Price to Sales Ratio): 주가총액/(연 매출액) = 주식액/(1주당 매출액)
주로 순이익을 못내고 있는 스타트업 같은 기업을 평가할때 쓰이는 지표일듯?
순이익을 못내면 매출액이라도 커서 점점 성장 잘할거란 믿음이라도 줘야 주가가 상승할텐데, 그런 지표를 나타내는 것일듯. 이건 낮을수록 주가가 더 커질 가능성이 큰 것이니 낮을수록 좋을듯. 외국인소진율: 외국인이 소지한 주식의 비율
환율 변화나 이런거 때문에 더 복잡하게 작용하는게 외국인보유율 일듯? (소진율하고 보유율하고는 뭔가 다른건가?) 원화가치가 점점 상승할거라고 예상하면 주가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환차익때문에 외국인 입장에선 이익을 볼수도 있는거라... 근데 환차익만 생각하면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살듯?
국제적인 기업이 될 수 있는지를 보는 지표라고 생각해도 될듯. 외국인 입장에서 판단했을때 좋은 주식이라 생각하면 많이들 보유할테니.
HD현대일렉트릭 투자 지표
테슬라 투자 지표
### 정리
ROE (Return On Equity) = 당기순이익/자본총액\times100
PBR (Price Book-value Ratio) = 현재가/주당순자산(BPS (Book-value Per Share))
PER (Price Earning Ratio) = 현재가/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
ROE (Return On Equity) = (EPS (Earning Per Share))/(BPS (Book-value Per Share))
ROE (Return On Equity) = (PBR (Price Book-value Ratio))/(PER (Price Earning Ratio))
### 기타 주식 분할 (Stock Split): 회사가 주식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조치로, 주식 가격을 조정하여 주식 거래를 원활하게 합니다.
주식의 수를 증가시켜서 주주들에게 현 주가에 팔아서 현금을 확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설 수 있는 반면, 시중의 주식을 사들인 다음 (특정인의 주식을 사들이는게 아니라 모든 주주의 각 소유분의 특정 %를 사들이는 것일듯? 아닌가? 그냥 주식 시장에서 현 주가에 사서 소각 시키는건가?) 소각시켜서 1주당 주식 가격 | 주가를 방어하는 경우도 있는듯.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식소각 참고: Sec. . 주식 배분 (Allocation): 투자자가 특정 주식이나 자산군에 자신의 자본을 어떻게 할당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타트업이 투자 받을때 가장 중요하게 하는게 이런 주식 배분일듯. 주식 거래 (Stock Trading): 주식을 사고 팔아 이익을 창출하는 활동으로, 거래소나 주식 시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시장 주문 (Market Order): 주식을 즉시 현재 시장 가격에 매매하도록 지시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보통 앱에서 시장 가격으로 매도/매수하는 걸 말하는듯? 지정가 주문 (Limit Order): 주식을 지정한 가격 이하(매수) 또는 이상(매도) 가격에 거래하도록 지시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매도 (Sell): 보유 중인 주식을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매수 (Buy): 주식을 구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Stock Portfolio): 개별 투자자가 보유한 모든 주식의 집합을 의미하며, 분산 투자를 위해 여러 종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초 부자들이 회사마다 1~2% 씩 투자해놓고 조금씩 여기서 샀다 저기서 팔았다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은 100% 한곳에 몰아 넣었다가 100% 팔았다가 하는 경우가 많은듯. 주식 분석 (Stock Analysis): 기업의 재무 상태, 경영 전략, 산업 동향 등을 분석하여 주식의 가치와 잠재적 투자 가능성을 평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주식 시세 (Stock Quote): 특정 주식의 현재 가격과 거래량을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투자 리스크 (Investment Risk): 주식 투자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의 가능성을 나타내며, 시장 변동성 등을 포함합니다. 주식 시장 (Stock Market):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주식의 구매와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공매도 (Short Selling):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 가격 하락을 기대하고, 해당 주식을 빌려서 판매한 후 나중에 주식을 구매하여 상환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건 주가가 떨어져야 돈을 버는 방법. 주가가 과도하게 높게 평가되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나 단체가 주가 하락을 기대하고 짜는 전략임. 주가 조정을 해주고 | 과열 (뻥튀기 주가) 을 막아주는 역할도 함. ## 세금 및 수수료, 상한가/하한가 제도, 주식 증거금 제도 증권거래세: 주식을 거래할 땐 수수료와 세금이 듭니다. 증권사가 떼 가는 거래수수료, 한국거래소나 예탁결제원 등에 내는 유관기관 수수료, 또한 주식을 매도할 때 납부하는 증권거래세가 있습니다.
보통 거래소들 끼리 담합을 하지 않는 이상 경쟁이 붙기 때문에 거래수수료는 평균적으로 그렇게 높지는 않은듯. 그래도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면 증권사들이 돈을 많이 벌어가긴 할듯. 상한가/하한가: 하루에 주가가 30%를 기준으로 오르내릴 수 있는데 이를 상한가/하한가라고 합니다.
Side break 라고도 했던듯? 특정 정보 (독점적 정보 혹은 거짓 정보) 를 이용한 사기행위로 횡령해 갈 수 있는 상한선을 걸어놓은거라고 봐도 될듯. 주식 증거금 제도: 주식을 매수할 때 해당 종목의 결제를 보증한다는 증거로 매수하는 금액의 일부를 내도록 하는 일종의 보증금입니다.
부동산 거래할때 내는 보증금 비슷한 거일듯? 거래한다고 약속했다가 맘이 바뀌면 못 돌려받는 돈?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비정상적인 거래나 불법적인 공시등 (분식회계 등) 을 막기위해 운영되는 사이트인듯 . 회사의 돈 흐름 (매출, 순수익, 손실, 투자금 유치 등) 을 공지해주는 사이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HD현대일렉트릭
##[#sec-plus] 유상증자 / 무상증자 유상증자: 주주로부터 증자납입금을 직접 징수하는 증자. 즉 신주를 발행해서 누군가에겐 파는 증자. 기업이 현금 및 현물을 받고 신주를 발행하는 방법으로 기업 자본 확충 채권에 비해 이자나 원금상환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채권 (은행에서 대출 받는 대신, 이자 준다는 약속하고 발급하는게 채권인듯?) 으로 현금 확보하는 방법도 있고, 유상증자로 새로운 주식을 더 만들어서 시장에 풀어서 현금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는듯함. 무상증자: 주식대금을 받지 않고 기존의 주식보유자들, 즉 주주에게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
주로 스타트업 등에서 직원들에게 주는게 무상증자일듯. 유상증자든 무상증자든 기업 총 가치는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증자할땐 주가가 내려갈 가능성이 클듯. 반대로 주식소각에 나설 경우 주가를 방어할 목적이 클듯. (그런데 주식소각이랑 배당금 많이 챙겨주는거랑 차이점이 뭘까나? 둘 다 회사 돈 써서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라고 하는 행동같긴 한데...) 유상증자 종류에는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삼자 배정 방식이 있습니다.
주주 배정 방식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방식
일반 공모 방식 일반 대중에게 청약 방식으로 판매하는 방식
제 3자 배정 방식 주주나 직원이 아닌 제 3자에게 배정하는 방식 
## RRA
  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 www.choicestock.co.kr :: 주식초보야 지표뿌셔뿌셔 (주식투자지표 용어정리-PER,PBR,ROE,DY), 2020-07-09
  3. eco.iamnalra.com :: 주식 투자 관련 용어 정리, 2023-08-21, by 경제글리터
  4. 주식 관련 용어 총 정리, 2023-09-08, by 그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