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ysicist, Programmer. What you eat, how you think, and most importantly what you have done become who you are. Who are you? and who will you be?
[IT/Programming]
가상 현실 (VR : Virtual Reality) 개발
kipid2019. 2. 19. 10:46
728x90
반응형
# 가상 현실 (VR : Virtual Reality) 개발
내가 이쪽 관련 개발을 할거 같진 않지만, 신기해서 조금만 정리.
## PH
2015-12-14 : First posting.
## TOC
## 입력 기기
### 모션 캡쳐 (이미지 분석, 동작 인식)
모션 캡쳐 리모콘 : Wii 리모컨 같은거
모션 캡쳐 카메라 : 카메라로 찍어서 분석해서 동작이 뭔지 판별. (Xbox 에서 구현했었었나? 춤 따라하는 게임도 있었던걸로 기억. 화면에 나오는 동작을 잘 따라하면 점수 높고 이런 게임.)
근육 움직임 감지 : 손에 차거나 해서 손의 근육 움직임 분석해서 동작하는 놈도 있었던듯. 이건 정확성이 좀 떨어질거 같다고도 생각.
### 전방위 트레드밀
모션 캡쳐만 가지고는 멀리 걸어가는, 뛰어가는 동작같은걸 감당하기는 힘듬. 엄청 넓은 운동장 한가운데에서 하는거 아닌이상.
그래서 등장한게 트레드밀 인듯? 직접 가상현실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다는 데에 그 이점이 있음.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요건 좀 공상과학쪽 같기도... 몇십년 뒤에라도 가능할지 의문이... 뇌에 직접 전극을 꽂아야만 정확도가 올라갈거 같은데, 그렇게까지 본인뇌에 전극 꽂을 사람이 있을까나?
## 출력 기기
### HMD : Head Mounted Display
기어 VR, 오큘러스 리프트, 플레이스테이션 VR, HTC Vive, 버추얼 보이, 구글 카드보드 등 머리에 써서 화면을 보는식. 방향을 감지할 수 있는 display 여야만 함. 머리가 방향을 튼거에 따라 알맞는 영상을 보여줘야 하니까.
### Eye-tracking responsive display
눈 위치만 잘 파악/추적하면, 일반 tv 같은 display 에서도 가상현실 같은 출력이 가능하긴 함. (영화 mission impossible 4 였나? 에도 나왔던걸로?)
##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
Oculus 같은데에서 이미 SDK 를 배포하는 중.
그런데 개발 입장에서 보면, Wow 나 리니지 등 여타 3D 게임에서 input 받는 것만 mouse + keyboard 에서 가상현실 기기가 보내는 신호들로 조금만 바꾸면 바로 구현이 될것도 같은데... 이 과정이 그렇게 어려울거 같지는 않아서.
머리 회전하는게 마우스 움직이는 input 하고 거의 비슷할테고, 키보드로 전후좌우 움직이는게 트레드밀에서 오는 input 하고 거의 비슷할테니?
추가로 받는 input 같은건 손동작 같은거 인식하는거일듯? 게임같은거라면 손 휘둘러서 몬스터 잡거나 할테니?
암튼 이런거 개발 재밌기는 하겄당.
## Related rec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