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하여... 인터넷 광고 시장에 관해 조금 정리된 글 이 있길래, 추가로 내가 하려는 서비스도 인터넷 광고 시장 쪽이기도 하고... (완전 그것만은 아니지만) 그래서 정리 좀 하려고 함. 원문 가셔서 전체적인걸 보시고, 전 매출 부분만 긁어옴. 이쪽이 젤 궁금해서;;; 나머지야 뭐 비즈니스 모델 쪽인거고... ## PH
  • 2015-12-15 : First posting.
## TOC ##[.no-sec-N] 용어 설명
  • YoY : Year on Year :: 작년대비 증가율.
  • MAU : Monthly Active Users
  • DAU : Daily Active Users
## Google 그닥 말이 필요없을듯. 2015 3Q 실적
매출: YoY 13% (약 21.9조원)
광고매출: YoY 13% (약 19.6조원)
성장 이유: 모바일 검색, 유튜브, Programmatic 광고 (AdSense 말하는듯?) 3Q 가 3분기겠지? 3개월? 대충 120일인데... 귀찮으니 100으로 나눌까나? 그럼 1일당 2190억원 정도 매출이라고 볼 수 있을테고. 하루는 24시간이니... X/100 (*100/120) /30 (*30/24) = X/3000 (*3000/2880) 로 근사합시다. 그러면 구글 통해서 1시간동안 전세계에 광고 독점해서 뿌리려면, 70억원 정도 필요하군. ㅎㄷㄷ 하네. 좀 다르게 바라보면 Quater (3개월) 당 전세계 70억 인구에게 (인터넷 안쓰는 인구빼면 20억명 정도 된다고 치고) 1인당 만원정도어치의 광고를 판다는 뜻??? 1년에 1인당 4만원어치???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 실제 구글에 광고 맡길땐,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 걸까나? 전세계에 광고 일괄적으로 뿌리는 경우는 드물테니까, 1/10 정도에게만 뿌린다고 생각하고... 사이트 전체에 본인들 광고만을 심을수는 없을테니 1/100 정도? 1시간만 광고할 일은 많지 않을텐데... 몇일에 걸쳐서 100시간 정도 산다고 치면? 좀 큰 규모로 구글에 광고 의뢰하려면 7억정도 드는겨??? 대따 비싸네;;;;;; (계산 잘못했나? 제조업쪽 대기업은 이정도 광고집행은 가능할거 같긴한데... 생각보다 너무 비싼감도.) 네이버나 다음쪽 메인페이지 명당자리 광고가 하루에 8000만~1억 3000만원 이라는거 보면... 얼추 비슷한 scale 이긴 한데... 내가 계산한건 하루에 2~3시간씩 한달정도 광고 때리는 가격으로 책정한거라.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하루종일 명당자리에 싣으려고 하는 광고의뢰업체는 없을테고... 시간대별로 조금씩 사겄지? 그럼 비슷한 정도로 (하루에 2~3시간씩 한달정도) 광고 때리려면 몇억 드는건 맞네;;; (맞나?? 한달에 몇천만원 이라는 글도 있고... 모르겄당.) 사용자 끌어들이려고 이런데에 광고 의뢰하는건 힘들긴 하겄당. 쓰는 돈 대비 효과가 그닥일거 같은;;;;; 한달에 1~10만명 끌어들일 수 있으면 (클릭해서 들어와서 실제로 Active user 가 되는 사람들의 수) 쓸만 한건가? 1명당 천원꼴로 쓰는거니까? 그 사람들이 또 입소문을 내기도 할테니... (서비스가 만족스러웠다는 전제하에 말이지.) ## Facebook Facebook 의 매출이 Google 매출과 order 가 비슷하다는 것부터가 좀 놀랍긴 함. 구글은 AdSense 로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데 (+유튜브도 있고) 이걸 facebook 하나에서 내는 매출로 비슷하게 따라잡았단거 아닌가? 뭐 instagram 등도 있긴 하지만... 인스타에선 광고 못봤는디. 사업은 참 잘하긴 하는듯? 페북 사이트는 개인적으로 맘에는 안드는데;;;ㅋ Responsible web 으로 좀 만들지 제발... 트위터도 그렇고 ㅡ..ㅡ;;; 2015 3Q 실적
매출: YoY 40.5% (약 5.1조원)
매출의 95% 는 광고 매출.
광고 매출의 78% 는 모바일 매출. (전년 동기 66%)
페이스북 직원수는 12,000명 (YoY 42%)
MAU: 15.5억명
DAU: 10.1억명
상욱: 즉, DAU/MAU 는 65% 이상이라는 얘기.
미국 이외 지역에서 매출의 절반 이상이 나옴.
페이스북에서 동영상 재생: 하루 평균 5억명이 80억회 재생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에 대한 언급:
최근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광고와 페이스북 광고를 병행하는 것이 광고효과가 더 크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간다고 함.
TRP(Target Rating Point) 를 도입하여 TV광고와 마찬가지로 집행/효과측정 가능해짐.
인스타그램: MAU 4억명. 하루 8,000만개 이상의 사진이 공유.
WhatsApp: MAU 9억명
Messenger: MAU 7억명
전세계 SNS 광고 매출 순위
페이스북(65.8%) > 트위터(9.7%) > 링크드인(3.2%)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통해서 1시간동안 전세계에 광고 독점해서 뿌리려면, 5.1조원/3000시간 = 17억원정도 필요하군. ## Tencent WeChat 만든 회사? QQ 인가??? 뭔지 모르겄네 중국시장은;;;;; 중국어만 알았어도 눈팅이라도 하고 가입해보면서 테스트를 할텐데... 구글 번역을 해도 못알아먹겠는게 많았어서 테스트조차 쉽지 않음;;; 가입 절차도 뭔가 요구하는 정보도 많고.. 힘들었던 기억이. 중국만으로도 시장이 크다 보니까 매출은 대단하다. 중국 정부가 외국 서비스들 막아준게 큰듯도. 2015 3Q 실적
매출: YoY 34% (약 4.8조원)
영업이익: YoY 37% (약 1.9조원)
광고매출: YoY 102% (약 9060억원)
브랜드광고: YoY 67% (약 4682억원)
성장 이유: 동영상과 뉴스 플랫폼의 성장.
성과형광고: YoY 160% (약 4377억원) ## Twitter 최근에 직원수를 줄였다고... 뭔가 변화가 없는듯 트위터도. 기술개발도 안하는거 같고. 트위터 2015 3Q 실적
매출: YoY 58% (약 6,570억원)
광고매출: YoY 60% (약 5,924억원)
광고매출의 86% 가 모바일.
MAU: YoY 11%, 3억2천만명
미국 내 TV광고 계획. ## Naver. LINE 네이버 전체 실적 말하는거겠지? 옆에 LINE 을 붙여놔서;;; LINE 만의 매출인지, portal 포함한 매출인지 헷갈림. 아마도 후자일듯? 네이버 2015 3Q 실적
매출: YoY 20% (8397억원)
영업이익: YoY 5.6% (1995억원)
영업이익률: 23.8%
LINE 전체 매출은 322억엔 (약 3,030 억원) YoY 35%
MAU: 전체 2억1,200만명
인도네시아의 점유율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는 대표의 발언.
라인 매출 비중은 게임(41%) > 광고(30%) > 스티커(24%) > 기타
스탬프 매출이 증가함. (공식 스탬프, 크리에이터 스탬프 모두) ## Kakao (+Daum) 다음쪽하고 합친 매출실적이겠지? 네이버에 비해 많이 딸리는거 같기도. (두 회사 합병임에도 불구하고...) 매출 비율이 거의 1 (카카오) : 4 (네이버) 인데? 다음은 왜이리 사업을 못할까? 개발력은 꽤나 괜찮아 보이는데... 카카오 2015 3Q 실적
매출: YoY 4% (2,296억원)
영업이익: YoY -47% (162억원)
광고매출: YoY 1% (1,429억원)
게임매출: YoY -24% (514억원)
매출비중: 광고(62%) > 게임(22%) > 기타(9%) > 커머스(7%)
모바일매출은 총 매출의 56%
대리운전 시장규모는 2.5조원 이고, 시장점유율 40%, 수수료 10% 로 가정하면 연 수익 1,000억원 예상함. ## 광고 차단 업체(들) 인터넷에서 광고 배너를 차단해주는/숨겨주는 소프트웨어 파는 회사들 말하는듯? 얘넨 뭘로 돈버는거지??? ## RRA
  1. yisangwook.tumblr.com :: 관심있게 본 facts (advertisement facts), 2015-11-21, by 이상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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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냥냥 kip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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